본문 바로가기

+LIFE

쌍둥이임신 35주+5일 서울성모 마지막 진료 / 산후몸조리 보약검진 서초자윤한의원

반응형

#쌍둥이마지막진료 #서울성모출산전마지막진료

 

쌍둥이 임신 35주 + 4일 

이날이 서울성모 외래 마지막 진료인 줄 모르고 갔는데 어제가 마지막 수술 전 진료였다. ㄷㄷㄷ 남편도 마침 백일해주사를 맞아야 해서 겸사겸사 반차쓰고 함께 했다.

 

#남편백일해주사 맞는게 은근히 맞을 곳이 없어서 (보건소/ 일반내과에 백일해주사 백신 있는 곳이 없었음) 서울성모 가정의학과 외래 진료를 잡아놓고 주사를 맞았다. ( #서울성모백일해주사비용 59,160원 (진찰료29,750원 / 백신비 29,320원) 

 

마지막으로 초음파도 찍고 태동검사도 하고 서울성모에서 뱃속에 애들과 이곳에 올일은 없겠구나 해서 여기저기 많이 찍어놨다. 고현선 교수님 말씀이 다행이 쌍둥이 치고는 우량아일 정도로 잘 키워놨다고 말씀하셨다. 

행운이는 2.5kg (남자아이) / 복덩이는 2.3kg (여자아이)

제왕절개 수술날짜를 37주 4일로 화요일로 잡았다. (내가 그냥 뱃속에 최대한 더 키우고 싶어서 잡아놓음)

 

 

--

#산후몸조리보약 #서초자윤한의원

 

서울성모 진료 끝나고 #강남미래와희망 에서 시험관 추천해준 친구가 산후보약까지 추천했고, 마침 친정엄마도 유명한 곳이라고 꼭 가보라고 해서 찾아갔다. #서초자윤한의원 

 

내심 건강한 등치있는 산모인 나는 보약 먹으면 살이 더 찔까봐 꺼려졌었다. 그런데 출산후기 및 까페 기타등등에서 나이가 고령이고 (나.#39세고위험군 #쌍둥이고위험군)   특히 쌍둥이 출산 후 에는 몸이 회복이 더디고 체력이 바닥 난다고 하면서 정상 몸으로 돌아오기가 쉽지 않다는 글들을 많이 보고 나서.....  그냥 상담만 받아보자 하는 마음으로 갔다. 

 

우선 서울성모 병원이랑 우선 가깝고 (남부터미널역 앞임)  지하에 주차도 가능해서 검진 후에 바로 가려고  미리 예약해서 들림.  (주차권 2시간 줌) 

 

 

특히 #강남미래와희망 에서  #쌍둥이시험관시술 시작 하면서부터 ~ 처음에 착상부터 시작해서, #자궁근종 이 8cm 넘도록 커지고  #자궁내막 이 많이 부어있기도 하고 그래서 그동안 정말 몸을 많이 혹사시켰구나 생각이 들어 #산후보약 먹는것이 나쁜 초이스 같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또 제왕절개시 자궁근종을 운좋게도 제거한다면... #자궁근종한약 도 같이 보완할 수 있을 것 같다.) 

 

-

무슨 검진표를 엄청나게 자세하게 몇장을 적고 원장님과 약 40분정도 상담을 하고 나니 나에 대해 몰랐던 것들이 많아서 우선 먹어보자 마음을 굳혔다. 

 

--

#쌍둥이임신붓기 #임신막달붓기 #임신막달보약 #산후몸조리보약 

 

가장 놀라웠던건 나의 부종이었는데, 그동안 임신막달인데도 나는 별로 안부었다고 생각하고 다녔다.

임당도 아니었고 막달검사도 정상이어서 튼튼하다고만 생각했는데, 그런데 여기와서 진료받아보니 다리가 놀라울 정도로 많이 부어있었다. ㄷㄷㄷㄷ  원장님께서 꾹 눌러주셨는데 눌렀던 자국이 돌아올 생각을 안했다. 

 

나는 내가 둔하고 무던한 성격이고 건강하고 튼튼한 등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검진을 받아본 결과 

 

- 홍조가 심하고 눈떨림/ 충혈이 보임

- 땀과 열이 많아 산후풍 및 산후탈모가 심하게 올 가능성이 높음 

- 염증수치가 높아 손발이 따뜻하지만 쉽게 더워함. 

- 소화불량이 잦고 (윗배가 불편한 경우 많음)  수분 대사문제가 있음 (땀을 많이 흘려야함) 

- 간장과 신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음 

- 면역문제가 있는데 목이 약하고 입이 텃텃하고 혀가 탁함 

- 림프절 순환 문제 심각함 (이것도 염증 수치와 연결되어있음) 

- 성격상 : 예민하고 불면 / 어지러움이 많을 가능성이 큼 

 

산후조리는 3개월을 기본으로 하고 염증수치와 붓기를 빼는데 집중해보자고 하셨음. 

먼저 출산후에 몸의 상태에 따라 5~7일 정도 오로배출 및 관절통증, 땀, 붓기를 다시 전화로 체크한 후  원장님께서 약을 지어 원하는 곳으로 보내준다고 하고 (산후조리원이나 집) / 

약은 한번에 3개월을 다 받는게 아니고 2주씩 약을 보내주면서 경과에 따라 또 2주  그다음 4주 이렇게 주차별로 나눠서 보내주신다고 했다. 

 

녹용 관련 부분은 선택인데/ 녹용한약 1달과 일반한약 2달로 우선 선택함. 

 

원장님 말이 좀 빠르셔서 다이어리에 꼼꼼하게 적어가면서 메모했다.

마지막에 화이팅이라고 외쳐주셨는데 엄청 떨림.

 

나이 40 다되가서 내 몸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음. 

모든 진료를 이제 다 마쳤다. 

이제 남은건 제왕절개를 위한 입원 뿐! 두둥

 

반응형